요즘 대부분의 컴퓨터는 SSD를 기본 장착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제것 HDD만 사용하다가 SSD가 그렇게 빠르고 좋다길래 한번 구입해봤습니다.

 

 

케이스 입니다.
아래에 120GB 용량 표시와 3년 보증한다는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제품에 대한 각종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빨강색으로 테두리 친 부분을 보시면 제조일자가 적혀있습니다.
7월 말일경 구입한 제품인데 어떻게 6개월이 지난 재고를 판매하는지 절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것도 WD 공식 판매점에서 말입니다.


영수증이 없는 경우 시리얼넘버로 제품의 보증기간을 산정하게 되는데 제품의 유통기간을 감안하여 제조일자보다 50일을 추가로 더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6개월이 지난 제품을 판매한다는건 구매자 입장에서 영수증이 없을 경우 보증기간을 130일 정도 손해를 봐야 합니다.


근래에 WD HDD를 구입해본 경험이 없지만 HDD도 그렇게 판매하는지 모르겠네요. 씨게이트 HDD의 경우 이렇게 오래된 재고를 판매하지 않았습니다.

 

 

정품스티커 입니다.

유프라자에서 A/S를 해주는군요.

 

 

다나와 제품설명에서 제공하는 WD Green SSD 의 최대속도 입니다.
쓰기속도가 465 MB/s 로 표시되어 있지만 120GB 제품의 경우 430 MB/s 입니다.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 SSD만 먼저 구입했기 때문에 SATA2 보드에서 CrystalDiskMark 5 로 벤치마크를 해봤습니다.

 

 

결과는 매우 낮습니다.
상품설명에 적혀진 성능보다 많이 떨어지네요.

 


보드 교체 후 테스트에 사용된 컴퓨터 사양입니다.
-------------------------
CPU : AMD FX 8300 (비쉐라)
RAM : 삼성전자 DDR3 8G PC3-12800 (4GB * 2EA)
메인보드 : ASRock 970M PRO3 에즈윈
OS : 윈도우7 SP1 64bit
-------------------------

 

 

SATA3 보드를 구입 후 SSD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다시 체크를 했습니다.
읽기 속도가 기준치 보다는 낮지만 좀 올랐고 쓰기속도는 SATA2 일때보다 낮으며 HDD 보다도 낮은 숫치가 나왔습니다.

 

 

HD Tune Pro 5.5 로 벤치마크를 돌려봤습니다.
3개의 구간에서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증상을 보였으며 몇번 더 테스트 해봐도 똑같은 구간에서 속도 저하가 있었습니다.

 

 

이후로 며칠간 계속 테스트를 했는데 전반적으로 가장 높게 나왔을때의 숫치입니다.
오차범위가 크지 말아야 하는데 속도가 너무 오르락 내리락 해서 제품에 이상이 있는것으로 판단되어 교환을 신청했습니다.

 

 

5일만에 다시 받은 SSD 를 바로 테스트 해 봤는데 속도가 여전히 안나오네요

 

 

HD Tune Pro 5.5 벤치마크 에서는 이전과 달리 속도저하 없이 일정한 속도가 나와서 만족스럽지는 못해도 그냥 써야겠다는 생각했습니다.

 

 

SSD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다시 테스트 했는데...
또 이러네요 쓰기속도가 너무 낮게 나왔습니다.

 

 

HD Tune Pro 5.7 벤치마크도 이전처럼 똑같은 구간에서 속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파일 벤치마크도 해봤습니다.
여기에서는 읽기 속도가 꾸준한 편이고 쓰기속도는 오르락 내리락 좋지 않습니다.

 

 

파일 길이를 기본 500MB 가 아닌 10배 늘려서 5000MB로 해봤습니다.
읽기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쓰기에서는 1500MB를 지나면서 속도가 확~ 떨어지는 문제가 있네요.

 


컴퓨터는 이번에 새로 구입한 제품이라 문제 없을거라 생각했지만 혹시 내 컴의 문제일수도 있다는 생각에 다른집 컴퓨터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테스트한 컴퓨터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CPU : 인텔 i7-4790K
RAM : 삼성전자 DDR3 16G PC3-12800 (8GB * 2EA)
메인보드 : GIGABYTE GA-H97-Gaming 3
OS : 윈도우7 SP1 64bit
-------------------------

 

 

먼저 테스트 컴퓨터에 장착된 삼성 840 EVO 250GB 벤치마크 결과 입니다.
구입한지 3년쯤 된 제품인데도 속도가 잘 나오네요

 

 

이건 제가 가져온 SSD의 속도 입니다.
속도 정말 잘 나오네요... ㅠㅠ 결국 제 컴퓨터의 문제이거나 제 컴퓨터와 WD Green SSD 의 궁합이 잘 안맞는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내 컴퓨터에 장착 후 다시 테스트 해봤습니다.

 


우리집에서는 왜 속도가 안나오는 것일까요?
인터넷 검색하며 여러가지 테스트도 해보고 속도 높히는 방법도 다 해봤는데 안되네요.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서 속도는 잘 안나올수도 있다고 하는데 그 상황이 뭘까요? 어떤 컴퓨터에서 든지 속도가 잘 나와야 호환성도 좋은 제품 아닐까요?


인터넷 최근 글에는 별로 없는 내용이지만 몇년 된 글을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AMD 칩셋을 사용하는 보드에서는 SSD 속도가 잘 안나온다며 칩셋 드라이버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라는 내용이였습니다.
하지만 칩셋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하나 안하나 SSD의 속도에 큰 변화를 준 것은 없었습니다.
다만 윈도우 설치한 후에는 속도가 안나오는 편이지만 사용하면서 이런저런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그러면 속도가 올라갔다는 것입니다. 물론 인텔 보드에서 나온 그런 속도는 아니지만...


아무튼 이래저래 너무 불편하고 귀찮은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귀찮아서 그냥 사용하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SSD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중인데 부팅이 엄청 빨라졌다는 체감은 없습니다.
전원 넣고 바탕화면 나올때까지의 시간이 조금 빨라졌네? 이정도?

 

다만 HDD 일때는 바탕화면 나오고도 HDD를 읽는 시간이 길어서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하면 좀 느렸는데 SSD는 바탕화면 나오고 2,3 초만 기다리면 더이상 SSD를 읽지 않아서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해도 되니 좋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처음 부팅했을때만의 이야기라서 바탕화면 나오고 30초 정도 지난 시점에서는 프로그램 실행시 HDD나 SSD나 속도 차이를 크게 느끼진 못했습니다.
물론 컴퓨터 관리나 사용을 잘 못하는 사람의 경우 HDD와 SSD의 차이가 클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컴퓨터 관리를 잘 하는 편이라서... ^^;

 

그리고 윈도우 7과 윈도우 10을 비교하면 윈도우 10 자체가 부팅이 빠릅니다. 전원 넣고 바탕화면 나올때 까지의 시간이 짧다는 이야기 입니다. HDD나 SSD나 빠르게 바탕화면이 나옵니다.
그래서 윈도우 7 사용하던 사람이 SSD로 교체 후 윈도우 10으로 갈아타면 진짜 엄청 빠르다고 느끼실수도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윈도우 10으로 갈아타려고 했지만 내가 사용하는 프로그램 2개가 윈도우7 까지만 설치가 되서 아쉽게도 윈도우 10으로 넘어가기는 당분간 어려울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WD Green SSD 120GB 제품 구입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18년 9월 16일 추가 내용

 

SSD를 한개 더 구입하여 컴퓨터에서 떼어내기 전에 한번 더 체크한 결과 입니다.

 

 

떼어낸 WD Green SSD를 SATA2 메인보드에 장착하고 체크한 결과 입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