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Z1 을 마치고 Z2 를 다시 또 시작했습니다.

우선 패미콤용 드래곤볼 게임 에뮬관련해서는 아래의 주소에 가서 받으시거나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한글판으로 받으실수 있습니다.
http://88ktt.wo.to/ 또는 http://blog.naver.com/role_playing/


드래곤볼Z1 을 해보신 분이라면 게임방법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어려움은 없을것으로 예상되며 Z1 에서 부족했던 부분이 많이 개선된것 같습니다.
특히 전투시에 느린동작이 없어지고 한사람이 다수에게 공격하는 방법도 추가되었으며 필살기 사용시 기존 Z1 보다 화려해졌습니다.
또한 캐릭터마다 카드 지정해주기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자동으로 선택하면 알아서 싸워주니 편리하기도 합니다.


캐릭터


ゴクウ - 오공

ピッコロ - 피콜로

ゴハン - 오반

クリリン - 크리링

ヤムチャ - 야무치

テンシンハン - 천진반

チャオズ - 챠오즈

ベジ-タ - 베지터

캐릭터마다 고유의 유파와 체력(HP), 전투력(BP), 기력(BE) 이 존재하며 레벨업 할때마다 체력과 기력의 최대치가 증가하며 HP가 0 이 됐을때 해당 캐릭터는 사망(?)하게 됩니다.
유파는 캐릭터 그림 아래에 적혀진 한자(漢子)를 말합니다.
Z1 에 있던 여인숙이 Z2 에서는 없어졌기 때문에 체력과 기력을 채우기가 Z1 만큼 쉽지 않아졌습니다.
그대신 캐릭터의 HP가 떨어져서 죽더라도 체력보강 아이템을 이용하여 체력을 100% 복구시키면 다시 살아날수 있습니다.

손오공은 베지터와의 전투에서 큰 부상을 입었기 때문에 나중에 합류하게 되고 피콜로는 죽은것으로 나오기 때문에 나메크성의 드래곤볼로 소원을 빌때까지는 합류하지 못합니다.
베지터는 혼자서 활동하지만 기뉴특전대가 도착하면 Z전사와 합류하게 됩니다.



Z1 에서는 캐릭터들의 상태보기를 했을때 목록에서 현재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능력치만 표시 됐는데 Z2 에서는 목록에서 최대치와 현재치가 함께 표시됩니다.


아이템 (카드)

 


Z1 에서는 아이템 카드를 선택하고 해당 카드의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설명이라는 부분을 다시 클릭해서 봐야 했는데 Z2 에서는 아이템만 선택하면 바로 기능까지 볼수 있어서 편리해졌습니다.

부르마 : HP, BE 소량 회복 (한턴에 한번씩 무한대 사용가능, 덴데 등장시 사라짐)
덴데 : HP, BE 50% 회복 (한턴에 한번씩 무한대 사용가능, Z전사와 합류시 사용가능, 프리더 마지막 변신시 사라짐)
선두 : HP, BE 100% 회복
카린 : HP, BE 모두다 100% 회복
계왕 : 개인의 필살기 파워를 해당 전투에서 강화함
오룡 : 소유한 카드를 새 카드로 바꿈
푸알 : 상대방의 카드와 내 카드를 한장 바꾼다.
찌찌 : 공격카드의 한자(漢子)를 必 자로 바꿈
포포 : 한턴만 적이 필살기를 사용 못하도록 막는다.
포룽가 : 소원 3개를 들어준다. (선두, 염라대왕, 점술할멈, 찌찌, 오룡 중에 3개의 소원 들어줌)
염라대왕 : 카드공격력을 최대(Z)로 바꿈
점술할멈 : 카드방어력을 최대(Z)로 바꿈
할아버지 : 적 공격을 1회 멈추게 한다.
스카우터 : 상대방의 체력과 전투력을 보여줌
청년(나메크인) : 전투에서 도와준다.


카드 사용방법

 
 


카드 상단에 그려진 드래곤볼의 별 갯수는 이동시에는 이동할수 있는 칸수를 나타내며 배틀시에는 공격력을 나타냅니다. 별 갯수는 1 ~ 7 까지 있고 Z 는 8 입니다.
카드 하단에 그려진 한자(漢子)로된 숫자는 배틀시에 방어력을 나타내며 숫자는 1 ~ 7 까지 있고 Z 는 8 입니다.

가운데 그려진 한자(漢子)는 캐릭터(손오공,손오반,피콜로,기타등등...)의 유파와 맞춰서 사용할때 공격력이 강해집니다.
必 자로 적혀진 카드를 사용하면 캐릭터 고유의 필살기를 사용할수 있으며 필살기 사용시 기력(BE)이 소모됩니다.


이동방법

 


Z1 때와 마찬가지로 카드의 별 갯수대로 칸수를 이동하면 Z1 에서는 전투를 하거나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거나 둘중 하나였지만 Z2 에서는 뒤집혀진 8장의 카드중에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8장의 카드를 뒤집었을때 나오는 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천도사 : 수련장에 들어가서 수련을 한다. Z1 의 방식과 똑같으나 어떤 수련이 나올지는 모름 (Z전사가 나메크성 갈때는 무조건 스피드 수련)
부르마 : HP 또는 BE 를 모두 소량 회복시켜준다.
오룡 : 소유한 카드를 새 카드로 바꿈
포룽가 : 랜덤으로 아이템을 한개 얻거나 포룽가 아이템을 얻는다.
염라대왕 : 카드공격력 또는 방어력을 최대(Z)로 바꿈
할아버지 : 지도위의 적을 1회 멈추게 한다.
카린 : HP 또는 BE 를 모두 100% 회복시켜준다.
꽝 :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프리더 : 적군과 싸운다. (걸릴확율 40% 이상됨)
베지터 : 아군에게 무엇인가 날라온다. (처리해야됨)
구르드 : Z전사는 1회 쉰다.
기뉴 : 자신이 가진 카드 1장을 빼앗긴다.


초반에는 길이 한길로만 되어 있어서 그냥 진행하면 되지만 나메크성에 도착하면 보행 또는 무공으로 다닐수가 있습니다. 보행은 기존방식대로 가는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구요 무공은 하늘을 날아가는 방식이라서 지형의 영향을 덜 받으며 이동 칸수가 무조건 +4 가 추가됩니다.예를 들어 3성구 카드를 골랐을때 7칸을 이동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TIP !!
스피드 수련을 할때 Z1 에서는 그러지 않았는데 Z2 에서는 카드를 많이 맞출수록 전투력을 많이 줍니다.
에뮬로 게임을 할 경우 계속 SAVE 와 LOAD 를 반복해서 진행 하신다면 카드 맞추기는 쉬울겁니다. 


일본판으로 게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메뉴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본어 해석 : 한글화팀 초록바다)

Zせんし - Z전사
せんとう - 전투
カ-ド - 카드
にげる - 도망
  
ホシのかず - 별의 수(위의 수)
すうじのかず - 숫자의 수(아래의 수)
とぶ - 날다
いどう - 이동
あるく - 걷다(보행)
のうりょく - 능력(상태)
セ-ブ - 저장
あらすじ - 줄거리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