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문제를 해결해서 모든 게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지만 문제가 있을 당시 오른쪽 상단에는 정상적으로 16GB 표시가 되어 있었고 왼쪽 메모리 부분에는 4GB가 모자란 12GB만 표시되어 있었으며 오른쪽 하단에는 '하드웨어 예약 : 4GB' 이렇게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나의 잃어버린 4GB를 찾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했는데 메모리를 빼서 청소 하고 다시 끼워 보라는 것이었습니다.
메인보드에서 메모리 4개를 전부 빼서 바람 훅~ 불어준 다음에 램 위치를 전과 다르게 바꿔서 다시 끼워줬더니 문제가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아무튼 이 문제는 그렇게 해결됐고

제가 1주 ~ 2주 전인가부터 컴퓨터 부팅 시 에러메시지가 떴었습니다.

 

Detected ATA/ATAPI Devices...
The system failed to boot several times before.
You may press F2 or DEL to enter SETUP to reconfigure your system.
Or UEFI will continue to boot after 5 seconds..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메인보드는 ASRock 970m Pro3입니다.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을 찾아봐도 해결방법이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하면 해결된다는 블로그 글도 있었는데 제 경험상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윈도우 설치한 지 몇 년은 된 것 같으니 재설치를 해볼까도 생각했지만 윈도우를 재설치해도 해결이 안 된다는 글이 있어서 재설치는 보류했습니다. 하긴 윈도우 진입 하기 전에 뜨는 메시지인데 윈도우 재설치로 해결될 문제는 아닐 것 같습니다.

에러메시지가 뜨지만 10초 카운터가 지나고 나면 윈도우에 자동으로 들어갔기 때문에 부팅 시 불편해도 그냥 사용했는데 앞서 이야기한 '하드웨어 예약'문제를 해결하니 신기하게 부팅 시 에러메시지 뜨는 문제도 같이 해결되었습니다.

와우~!

부팅 시 저와 같은 에러메시지 뜨는 분들은 작업관리자에서 메모리 용량 체크해 보시고 제가 앞서 이야기한 방법으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