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Z2 를 마치고 Z3 를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패미콤용 드래곤볼Z 공략은 이게 마지막일것 같네요.


우선 패미콤용 드래곤볼 게임 에뮬관련해서는 아래의 주소에 가서 받으시거나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한글판으로 받으실수 있습니다.
http://88ktt.wo.to/ 또는 http://blog.naver.com/role_playing/


드래곤볼 Z1 과 Z2 를 해보신 유저라면 Z3 도 무난하게 진행하실수 있을것입니다.
여러가지 부분에서 바뀌었는데 기존 방식에서 바뀌지 않은부분은 Z1 이나 Z2 공략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바뀐부분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게임 진행속도의 변화

○ Z2 에서도 불필요한 A버튼 누르는 작업이 많이 제외되긴 했지만 Z3 에서는 상당히 많이 제외 됐습니다.
○ 전투장면 속도가 Z2 에 비해서 2,3배는 빨라진것 같습니다. 어짜피 계속 보면 똑같은 장면의 연속인데 빨리지나가는게 좋긴하요 ^^ 전투장면이 Z2에 비해 좋아진건 없습니다. 개인적으론 더 낮아진것 같더군요. 다만 필살기 장면은 좀더 멋있어지긴 했습니만.. 필살기 한번 쓰기가 쉽진 않네요.. 기를 한번 모았다가 사용해야 되서요..
○ 맵이 작아졌습니다. Z2 맵과 Z3 맵을 비교하면 상당히 작아졌다는것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 전투력 올리는 노가다 절대 필요없습니다. Z2 에서도 노가다 작업이 많이 줄었지만 Z3 에서는 노가다 전혀 없이도 끝판까지 깨는데 무리 없었습니다. 그리고 보스들의 파워는 쌔지만 체력은 약했던것 같습니다.


2. 카드에서 방어력 부분 변경

카드 오른쪽 아래에 표시되었던 방어력 표시가 없어지고 6가지 아이템으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아이템 6개는 게임상에서도 설명해주지만 다시 알려드리자면..

하트 : 회복 이벤트가 발생한다. 체력이나 기력이 부족할때 사용하면 좋다.
카드 : 카드변화 이벤트가 발생한다. 카드의 별 갯수가 적을때 사용하면 좋다.
아령 : 수련 이벤트가 발생한다. 전투시에는 적용안됨
신발 : 이동 이벤트가 발생한다. 전투시에는 적용안됨
주먹 : 전투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동시에는 적용안됨
느낌표 : 깜짝 이벤트! 이런저런 이벤트가 발생한다.

사용을 해보니 위에 적혀진 이벤트가 무조건 100% 발생하는건 아닌듯 합니다.
하트는 100% 인것 같은데. 다른 이벤트는 100% 아닌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동시 아령 카드를 사용해도 수련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카드에서 방어력이 없어졌기 때문에 방어능력은 본인의 레벨에 기준을 두는것 같습니다.


3. 수련장의 변화

Z1 과 Z2 는 같은방법의 수련방법을 택했지만 Z3 에서는 수련방법이 달라졌습니다.

계왕수련 : 숫자가 빠르게 바뀌는 두개의 숫자를 똑같은 숫자로 맞추는 수련인데 이건 거의 운이고 맞추기 너무 어렵습니다.
포포수련 : 포포가 상하좌우로 움직일때 위치에 맞는 방향키를 조정하는겁니다.. 쉬울것 같지만 이것도 좀 어렵더군요. 60% 이상 받아본적이 없네요.. ㅠㅠ
찌찌수련 : 찌찌가 제시한 카드의 별갯수보다 높은 별갯수의 카드를 제시하면 되며 부족한 카드는 계속 채워주기 때문에 기존에 스피드 수련보다 쉬워졌습니다.


4. 그밖의 변화

○ 카드에서 아이템기능을 해주기 때문에 소지가능한 아이템은 선두와 레이더 밖에 없습니다.
○ 전투력(BP)이 없어지고 레벨로 바뀌었으며 레벨은 경험치의 양에따라서 올라가게 됩니다. 경험치는 전투를 하면 얻을수 있습니다.
○ 적의 체력을 스카우터 없이도 보여줍니다.
○ 한번에 세명씩 밖에 싸우지 않지만 경험치는 싸우지 않은 맴버들도 함께 올라갑니다.
○ Z1 에서 등장한 여인숙 기능이 Z3 에서 다시 생겼습니다.


5. 그밖에 단점들

○ 전투장면은 예전과 같은 형식이지만 몇번 그렇게 진행하다보면 전투가 단순하게 바뀝니다. 그냥 이동시의 장면에서 바로 싸워버립니다. 이때 카드의 아이템기능을 사용할수 없기때문에 이동시에도 하트카드를 사용하기 어렵다면 체력이 다 떨어져가는 캐릭터는 그냥 죽게 놔둘수 밖에 없습니다.

 

본격적인 공략은 다음 게시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