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2 를 가지고 있지만. 게임 타이틀을 구매하거나 교환한다는건 솔직히 돈이 좀 아깝다는 생각도 듭니다.
몇년이나 된 오래된 게임인데 거래비용이 좀 많이 든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특히 인기있는 몇몇 게임들은 말도안되는 가격에 거래를 해야 되더라구요.

아무튼 다른게임을 하고 싶을땐 이런저런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어떤게임이 재미있을지 없을지도 모르는데 이 게임을 구입해야되나 말아야 되나...

그러다가 플스2 에뮬이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바로 PCSX2 (http://www.pcsx2.net/) 입니다.
홈페이지 가시면 최신버전 받으실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다만 게임(플스2) 바이오스와 게임 이미지(ISO) 파일은 직접 알아서 구하셔야 합니다.
구글같은데서 검색하시면 왠만하면 찾을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제 컴퓨터 사양을 말씀 드리자면
CPU는 AMD 쿠마 7750 입니다. 듀얼코어 2.7GHz 인가 그럴겁니다.
메모리는 4GB 이구요.
그래픽카드는 메인보드 내장형으로 HD3200 입니다.

낮은 컴퓨터 사양이다보니 플스2 에뮬을 돌리더라도 게임이 좀 느립니다.
3D가 적게 들어간 게임은 그렇저렇 할만 하구요.
3D가 많이 들어간 게임은 느려서 게임 할맛이 안납니다.

그리고 PCSX2가 미완성 작품이다보니 어떤 컴퓨터에서도 잘 돌아가는 에뮬은 아닌듯 합니다.
쿼드코어 CPU에 9800GT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있는 컴퓨터라면 정상적인 게임 속도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PCSX2 사용시 게임 성능을 최대한 뽑기 위한 사항을 몇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그래픽드라이버 설치시 꼭 GPU 가속 드라이버까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AMD(ATI) 계열의 경우 Catalyst Control Center 가 되겠네요.. 꼭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2. 다이렉트X 꼭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설치시 기본으로 설치가 되지만 완벽히 다 설치되는게 아닙니다. 따로 다이렉트X 를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아래의 주소에 가셔서 최신버전을 다운받아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microsoft.com/korea/windows/directx/default.mspx

3. 윈도우XP 보다는 윈도우7을 권장합니다.
윈도우7 에서는 다이렉트X 10 을 지원하고 XP 보다는 여러가지로 컴퓨터 성능을 더 뽑아내기 때문에 게임 속도가 더 빠릅니다.
그리고 몇몇 게임들은 안되는게 있는데 윈도우7 에서는 작동이 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제 컴퓨터 보다 약간 낮은 성능의 컴퓨터에서 테스트 해본 결과라서 절대 꾸며낸 말이 아닙니다.


몇개의 게임을 돌려봤습니다.

나루토 시리즈는 약간 느리지만 특별히 속도에 예민하지 않다면 게임 할만합니다.
철권이나 드래곤볼 시리즈는 15~20프레임 정도 밖에 안나와서 게임하기 좀 어렵습니다.
드래곤퀘스트8 속도가 좀 안나오네요
진여신전생 페르소나4 속도 괜찮게 나옵니다.





컴퓨터 사양이 낮아서 플스2 에뮬로 재미를 볼만큼은 아닌것 같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게임화면을 직접 보게되니 이게임은 하고 싶다, 안하고 싶다 가 정해지더군요.
그리고 나중에 플스2가 오래되서 작동이 안될때가 된다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해서 에뮬로 돌리는게 낫겠다 싶기도 하구요.

PS2가 오래된 게임기라 신규게임이 안나오는게 아쉽지만 그래도 옛날게임을 즐기실분들은 컴퓨터 사양이 높다면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