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4일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예봉산과 운길산을 종주하기로 마음먹고 아침일찍 집에서 출발했습니다.
집에서 6시 55분에 출발하여 7시 46분에 중앙선 용산역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을 잘 못맞춰서 시간표를 보니 3분전에 열차는 출발했지만 더 충격적인건 팔당역까지 갈수있는 열차가 8시 18분에 있다는것입니다. 3분 늦어서 32분 기다리게 생겼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용문행 열차는 8시 18분이라고 적혀있지만 그시간에는 청량리행이 도착하고 8시 25분에 용문행이 도착했습니다. 결국 32분이 아니라 39분을 기다린겁니다.
혹시 가실분들은 서울메트로 홈페이지(http://www.seoulmetro.co.kr/)에 가셔서 꼭 시간표 확인하시고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운길산을 먼저 가신다면 운길산역에서 내리시면 되고 예봉산을 먼저 가신다면 팔당역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저는 예봉산으로 올라갈 예정이라서 팔당역에 내렸습니다. 도착한 시간은 9시 30분이구요 팔당역에서 나온다음 왼쪽으로 가시면 '남양주역사박물관'을 지나서 삼거리가 나오는데 철길밑으로 들어가시고 큰길 따라서 계속 올라가시면 첫 이정표가 나옵니다.

팔당역에서 10분밖에 안걸어 왔는데 내 걸음이 빠른건지 이정표상으론 1.1Km 나 왔네요 ^^; 예봉산 가실분은 왼쪽으로 올라가시고 예빈산(직녀봉)올라가실 분은 오른쪽으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팔당역에서 예봉산 정상까지 1시간 40분 걸려서 도착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빨리빨리 올라가던데 저는 많이 늦은편입니다.

예봉산 정상에서는 '적갑산'과 '벗나무쉼터' 길로 나뉘는데 벗나무쉼터 길로 내려가면 예빈산으로 내려가게 되고 적갑산으로 가면 운길산으로 가실수 있습니다.

▲ 클릭하시면 큰 사진

적갑산 방향으로 내려가면 헬기장과 갈대숲이 나오고 철문봉에 도착하게 됩니다. 철문봉에 있는 지도는 등산길이 좀더 자세하게 잘 나왔고 다산길도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능선따라서 계속 가시면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을 지나고 적갑산을 지나서 '새재고개사거리(고개사거리)'에 도착하게 됩니다.

새재고개사거리

새재고개사거리 이정표

예봉산부터 여기까지는 길이 순탄했지만 이제 운길산은 2.65Km 남았는데 여기부터는 길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기 때문에 체력이 부족하신 분들은 좀 힘드실수도 있을것입니다. 저는 운길산 가려고 했으니 꾹 참고 올라갔지만 힘드신 분들은 올라가지 마시고 하산길(약수터) 이라고 적혀진 곳으로 내려가서 도심역으로 하산하던가 아니면 세정사 쪽으로 내려가서 운길산역으로 하산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다산길 4코스가 만나는 중간지점이기도 하기 때문에 4코스길 따라서 운길산역으로 하산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다산길 4코스는 철문봉에서 봤던 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길산 정상에서 이정표

저는 다리가 부실한건지 이렇게 긴 산행을 하면 다리가 좀 아프더라구요. 힘들게 운길산 정상까지 올라갔지만 내려올때는 다리아파 죽는줄 알았습니다. 아침에 열차놓쳐서 초과된 시간도 있고 내려가는데 힘들어서 또 시간 초과될것 같고... 수종사도 들렸가 가고 싶었지만 그냥 하산했습니다. 운길산 정상에서 운길산역까지 1시간 40분 씩이나 걸렸으니... 이상하게도 평지는 견딜만 한데 내리막길은 다리가 너무 아프네요.. 이젠 긴 산행을 할때는 뭔가 조치가 필요할듯 합니다.

앞서 이야기 했지만 혹시 집에갈때 전철 시간표도 미리 알아두시면 전철 이용이 좀더 편리하실겁니다. 저는 운길산역 시간표는 모르고 갔지만 다행히 1분도 안되서 열차가 와줬네요 ^^;
비록 11월 중순이라 나뭇잎은 거의다 떨어졌지만 나뭇잎이 붙어있을때 가면 괜찮은 산행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산에서 내려와 운길산역 갈때 논과 밭도 볼수 있어서 좋았구요.

▲ 클릭하시면 큰 사진

예봉산 첫 이정표 있는곳에 안내도가 있는데 찍어왔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철문봉에 있는 지도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