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시리즈는 꾸준하게 즐기고 있지만 13이 나올거란 생각은 못했는데 한글 정식판으로 나왔습니다.
한글 정식판이다 보니 한글 설명서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어서 자세한 사용법은 따로 설명드리지 않고 설명서에 없는 내용이나 게임의 간략한 소개 및 소감 정도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에이 로고 지나고 동영상이 나오는데 이거 13에서 만들어진 것인지 12에 쓰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멋집니다.

 

 

 

첫 메뉴 화면 입니다.

 

 

 

영걸전 메뉴에 들어오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삼국지 이야기를 게임속에서 즐겨보는 것인데 소설속 이야기 그대로 진행만 하는 방식이라서 삼국지 내용을 아는 사람도 모르는 사람도 재미있게 즐기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본편 메뉴에 들어가면 시나리오를 선택 가능합니다.

 

 

내정과 군사를 발전시키는 노가다는 이번에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하들이 많다면 군단을 편성하거나 태수를 맡겨서 부하들에게 다 시키면 됩니다.

 

 

 

뛰어난 인재가 있다면 중신으로 임명하여 군주가 해야 할 일을 많이 줄여줄 수 있습니다.

 

 

도시가 발달하면 어떤것을 번영 시킬것인지 선택해 줘야 하는데 내용은 도시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도시를 발전시키다 보면 학사, 농지, 시장, 병영등의 시설도 늘려줘야 합니다.

 

 

지도에서 보면 각 도시마다 병력수가 표시되고 마우스를 도시에 올려 놓으면 해당 지역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투장면 입니다.
길에서 싸울때도 있고 도시에서 싸울때도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이 투석차 이고 오른쪽이 운제 입니다.
투석차는 돌같은 것을 날려서 공격하는 원거리 무기고 운제는 성벽위로 올라가는 사다리를 만드는 것인데 성문을 부수는것이 빠른지 성벽위로 올라가는것이 빠른지는 각자가 알아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는 성문 부수는 병기도 있었는데 이번에는 없어졌네요... 그게 짱인데...


전쟁할때 주인공의 부대는 직접 지휘 할 수 있으나 주인공의 부대가 아닌 다른 부대는 같은편이라도 지휘를 할 수 없습니다.
단 같은 도시를 공략중 주인공이 직접 지휘하고 있을때 같은편의 증원부대가 온 경우는 증원부대 까지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전쟁 나가기전 부대편성하는 모습입니다.
첫번째 줄은 손견,손책,손권 입니다.
두번째 줄은 관우,장비,유비 입니다.

첫번째줄은 부자지간이고 두번째줄은 의형제라서 인연숫치가 높아서 공격,방어 숫치가 높은편입니다.
그리고 누구를 대장으로 하느냐에 따라서도 숫치가 차이나는데 정확한 기준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예를들어 두번째줄에서 관우를 대장으로 했지만 장비를 대장으로 하면 약간 숫치가 떨어지고 유비를 대장으로 하면 좀 많이 떨어집니다.
대장과 부장에게 어울리는 병과를 선택하는것도 중요하구요


세번째줄은 방덕,여포,강유 입니다. 셋중에 방덕을 대장으로 했을때 숫치가 가장 높습니다.
네번째줄은 제갈량,노숙,전풍 입니다. 세명 다 공격력이 낮지만 조합을 잘 짜면 숫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세번째줄과 네번째줄을 비교했을때 예전같으면 문관들은 전쟁에 내보내지도 않았을 텐데 이젠 쓸모가 많아졌습니다.

 

 

일기토 장면입니다.
특별한것 없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일기토는 본인이 하자고 할 수 없고 상대방이 하자고 해야지만 가능합니다.
게임진행자도 상대방에게 일기토를 하자고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설전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번에 새로(?) 도입된 인연시스템이 있습니다.
함께 내정을 하거나 함께 전쟁을 하면 인연 숫치가 올라갑니다.
각각의 무장들과 인연을 맺으면 내정, 전쟁, 일기토, 설전 등에서 인연이 좋은 사람의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인연을 맺는것이 크게 어려운건 아니지만 무장이 엄청 많기 때문에 능력 좋은 무장들 위주로 인연을 맺는게 좋습니다.

 

 

위의 장면은 인연 숫치가 80일때 부탁을 들어줘서 맹우가 되는 장면입니다.
맹우 --> 큰벗 --> 막역지우 순서로 진행되며 막역지우에서 좋은 선물을주면 부부 또는 의형제가 된다고 합니다. 물론 부부나 의형제 숫치가 꽉 차면 안될수도 있구요.
부부가 됐을때 자식이 나오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함께 싸우다가도 인연숫치가 올라가서 큰벗이 되기도 합니다.

 

 

세력을 늘리면 황제가 직위를 하사하기도 하지요
직위가 높아지면 거느릴수 있는 병사가 많아지고 부하들도 높은 관직으로 올릴수 있어서 좋습니다.
황제를 데리고 있는 세력이 직위가 빨리 높이 올라갑니다.

 

 

15세가 되면 게임속에 등장 할 수 있습니다.

 

 

천하통일을 하면 간략한 엔딩이 나옵니다.

 

 

컬렉션 메뉴에 들어가면 이런것들을 확인 가능합니다.

 

 

버전정보를 확인하면 1.0.1.0 으로 나옵니다.
현재 최신버전은 1.0.6.0 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도 한글판은 최신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은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감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확대 및 축소는 커지고 작아지고만 하면 좋겠는데 포물선을 그리듯 대각선 으로 확대 및 축소가 이루어지는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대 확대로 가는 단축키도 있었으면 좋겠구요.
여러 세력이 연합하여 특정 세력을 공격하는것도 있던데 주인공도 그런 연합을 진행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13부터는 도시간에 병력이동이 불가능해 졌습니다.

전쟁을 많이 치뤄서 도시에 병력이 부족해도 병력 조달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경선 부근에만 병력을 많이 배치했던 예전과 달리 후방에도 무장들을 배치하여 후방에 있는 병력도 끌어와서 전쟁을 치뤄야 합니다.


도시를 쉽게 얻는 꼼수 하나 알려드리면 옆 도시가 전쟁을 나가거나 침략을 당했을때 그 도시는 병력이 적은상태입니다.
좀 치사하지만 그때를 노리고 공격하면 쉽게 도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천하통일을 3번 정도 했는데 재미있었고 전쟁을 직접지휘하지 않아서 그런지 시간도 너무 오래걸리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참고로 이번 게임은 주인공이 군주로 시작할수도 있고 신하로 시작할수도 있습니다.

 


설명서에 없는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Space

 진행 멈춤 or 시작, 대화창 진행

 Z

 시점을 자기위치로

 X

 진행 속도 약

 C

 진행 속도 중

 V

 진행 속도 강

 Page Up

 지도 확대

 Page Down

 지도 축소

 Esc

 메세지창 닫기

 Y

 예

 N

 아니오

 W

 상

 S

 하

 A

 좌

 D

 우

 J

 병력정보 전환

 M

 군락정보 변경

 K

 세력표시 변경

 ,

 외교정보 전환

 L

 사명정보 전환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움직이면 지도의 위치를 이동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움직이면 지도의 보는 방향을 회전
마우스 휠 버튼은 화면의 확대 및 축소

 

전쟁시 왼쪽버튼은 선택, 오른쪽 버튼은 취소 입니다.
전쟁시 여러부대를 선택하고자 할 때 Ctrl+왼쪽버튼 누르시면 드래그로 선택 가능합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