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업그레이드 한 지가 벌써 한달쯤 되어가네요 계속 사용은 하고 있었지만 이래저래 바쁘다보니 사용후기를 이제서야 작성합니다.

제가 컴퓨터 전문가도 아니고 하니까 그냥 단순하게 업그레이드 이전과 이후의 변화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업그레이드 할때 구입했던 SSD에 관해서는 이미 작성했으므로 SSD는 따로 이야기를 하지 않겠습니다.

 

 

SSD 후기는 아래의 주소

http://anipage.tistory.com/1567

 

 

 

이번에 구입한 AMD FX 8300 비쉐라 (멀티팩 + 레이스쿨러) 입니다.


정품을 구입하면 주는 기본쿨러보다 더 좋은 레이스쿨러인데 가격은 정품보다 더 싸서 좋습니다.

 

 

 

AM3+ 소켓 보드중에 가장 인기가 좋은 ASRock 970M Pro3 입니다.

 

현재는 단종에 거의 가까워 지고 있기 때문에 수입량이 적어서 판매 쇼핑몰 갯수가 오르락 내리락 하니까 구입 계획이 있는 분들은 구입 가능할때 빨리 구입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이 제품이 인기있는 이유는 가격이 저렴하고 오버클럭이 쉽고 전원부가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 CPU-Z 체크 후기 ]

 

쿨 앤 콰이어트(Cool'n'Quiet)와 터보 코어(Turbo Core) 미사용시 입니다.

 

AMD Athlon II X2 250 사용할때는 TDP = 59.9W , Core Voltage = 1.424V , Core Speed = 3.0Ghz 나왔습니다.
AMD Athlon II X4 630 사용할때는 TDP = 92.7W , Core Voltage = 1.432V , Core Speed = 2.8Ghz 나왔습니다.

 

 

쿨 앤 콰이어트(Cool'n'Quiet)를 사용할때

 

AMD Athlon II X4 630 사용할때는 TDP = 92.7W , Core Voltage = 1.120V , Core Speed = 0.8Ghz 나왔습니다.

 

 

터보 코어(Turbo Core)를 사용할때

 

제품설명에는 터보 코어 사용시 최대 4.2GHz 까지 올라간다고 했는데 저 이상 올라가지 않네요 메인보드에서 따로 무엇인가를 설정해야 되나?


그런데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여러개 띄워놓고 CPU를 혹사 시켜도 컴퓨터만 버벅댈뿐 CPU 사용량이 100%까지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90~100% 왔다갔다...

 

 

오버클럭(Core Voltage = 1.25V , Core Speed = 3.8Ghz) 했을때

 

결과적으로 봤을때 쿨 앤 콰이어트 켜고 오버클럭으로 자리잡는게 이득인것 같고 이전에 사용하던 CPU들 보다 전기세도 덜 나가고 속도도 더 빠르고 좋습니다.

 

 

 

[ PCSX2, 돌핀 에뮬레이터 사용후기 ]

 

따로 스샷은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게임이 좀 빨라진듯 하나 너무 느렸던 게임은 여전히 느린편이라 게임을 쾌적하게 할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게임할때 CPU 사용량은 최대 30%도 되지 않습니다. 코어도 4개밖에 사용하지 않구요. CPU 보다는 에뮬레이터가 게임에 최적화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느림인것 같습니다.
그래도 제가 가진 돌핀 게임들은 대부분 빠르게 진행됩니다. PCSX2 게임들이 문제가 많습니다.


최근 2년 정도 에뮬게임을 안하다가 에뮬레이터 최신 버전으로 다시 받은다음 했기 때문에 아마도 CPU의 업그레이드 때문에 빨라진게 아니라 에뮬레이터의 발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제가 사용중인 그래픽 카드가 AMD 라데온 HD5670 512MB 구형 제품이라서 속도가 안나오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 SATA3, USB3.0 속도 체크 ]

 

메인보드를 기존 SATA2, USB2.0 에서 SATA3, USB3.0 으로 교체후 CrystalDiskMark와 HD Tune Pro를 이용한 벤치마크 입니다.

 

 

SATA3 지원되는 HDD 입니다.


C: 와 D:로 되어 있지만 파티션을 나눈것이라 한개의 HDD 입니다.

 

 

SATA2 지원되는 HDD 입니다.


이전의 SSD 후기에도 적었지만 제꺼 메인보드는 SATA3 속도가 잘 안나옵니다.
결과를 보셔도 알겠지만 SATA2 HDD 에서는 속도의 향상이 조금 있었지만 SATA3 HDD 에서는 속도의 저하가 있었습니다.

 

 

SATA2 보드에 SATA3 HDD를 사용했을때

 

 

SATA3 보드에 SATA3 HDD를 사용했을때

 

결과를 비교하면 CrystalDiskMark 에서는 SATA3 로 갔을때 속도 저하가 있었는데 HD Tune Pro 에서는 SATA3가 속도도 더 잘나오고 속도가 안정적으로 나오는것으로 확인됩니다.
SATA2 HDD는 보드가 SATA3 일때와 SATA2 일때의 차이가 별로 없어서 스샷 첨부는 하지 않겠습니다.

 

 

USB3.0 지원되는 외장하드를 USB2.0과 USB3.0에서 벤치마크 결과 입니다.

 

 

이상으로 간략한 사용후기 및 벤치마크 결과를 마치겠습니다.

구입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