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패미콤으로 출시된 카드배틀 형식의 RPG 게임을 공략해 보겠습니다.
드래곤볼3 과 드래곤볼Z 는 옛날에 패미콤으로 해봤던 기억이 있지만 너무 오래전이라 자세히 기억이 안나네요..
드래곤볼Z 공략을 마치면 Z2, Z3 그리고 슈퍼패미콤으로 나온 드래곤볼Z 까지 공략 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돈이없어서 해보지 못했던 슈퍼패미콤용 드래곤볼Z 가 기대됩니다.

우선 패미콤용 드래곤볼 게임 에뮬관련해서는 아래의 주소에 가서 받으시거나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한글판으로 받으실수 있습니다.
http://88ktt.wo.to/ 또는 http://blog.naver.com/role_playing/


캐릭터 설명


ゴクウ - 오공

ピッコロ - 피콜로

ゴハン - 오반

クリリン - 크리링

ヤムチャ - 야무치

テンシンハン - 천진반

チャオズ - 챠오즈

캐릭터마다 고유의 유파와 체력(HP), 전투력(BP), 기력(BE) 이 존재하며 레벨업 할때마다 체력과 기력의 최대치가 증가하며 HP가 0 이 됐을때 해당 캐릭터는 사망하게 됩니다.
유파는 캐릭터 그림 아래에 적혀진 한자(漢子)를 말합니다.
여인숙을 방문하거나 아이템 카드를 적절히 사용하여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템 카드

부르마 : 체력 조금 회복
무천도사 : 체력 많이 회복
신님 : 체력 100% 회복
푸알 : 기력 약간 회복
포포 : 기력 100% 회복
카린 : 체력 과 기력을 100% 회복
신룡 : 함께있는 모든 사람의 체력과 기력을 100% 회복
찌찌 : 공격카드의 한자(漢子)를 必 자로 바꿈
오룡 : 모든 카드를 다시 받는다.
염라대왕 : 카드공격력을 최대(Z)로 바꿈
점술할멈 : 카드방어력을 최대(Z)로 바꿈
오공할아버지 : 적군 1명 1턴 동안 공격불가능
계왕 : 30% 전투력 상승(전투가 끝날때 까지)
야찬(야지로베) : 공격할때 함께 싸워줌 (1회)
무공술 : 가까운 여인숙으로 이동 또는 '근두운' 그림의 지역에서 사용시 다른 '근두운' 그림의 지역으로 이동
스카우터 : 상대방의 체력과 전투력을 보여줌
보름달 : 손오반을 원숭이로 변신시킨다.
꼬리 : 사이어인의 꼬리라고 하는데 아마도 손오반을 원숭이로 변신시키기 위한 필요아이템 같다.


카드 사용방법

카드 상단에 그려진 드래곤볼의 별 갯수는 이동시에는 이동할수 있는 칸수를 나타내며 배틀시에는 공격력을 나타냅니다. 별 갯수는 1 ~ 7 까지 있고 Z 는 8 입니다.
카드 하단에 그려진 한자(漢子)로된 숫자는 배틀시에 방어력을 나타내며 숫자는 1 ~ 7 까지 있고 Z 는 8 입니다.

가운데 그려진 한자(漢子)는 캐릭터(손오공,손오반,피콜로,기타등등...)의 유파와 맞춰서 사용할때 공격력이 일시적으로 증가합니다.
必 자로 적혀진 카드를 사용시 캐릭터 고유의 필살기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필살기 사용시 기력(BE)이 소모됩니다.


여인숙



캐릭터들의 체력과 기력을 100% 체워주는 곳입니다. 가리프와 싸울때 까지는 여인숙이지만 베지터와 싸울때는 카린이 있는곳(신전??) 에서 쉽니다.


수련장



적과 배틀하는게 어렵거나 지겨우신분들은 수련장에서 전투력(BP)을 증가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스피드 수련

 


상대방이 제시한 카드와 같은 한자(漢子) 또는 별갯수 또는 숫자(하단)가 같은 카드를 내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많이 맞출수록 BP 는 많이 주지만 5장 10장 15장 때는 거의 운이라서 어려울겁니다. 수련하다가 B버튼(조이패드 버튼)을 누르면 수련을 중지할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2. 파워 수련

 


상대방이 제시한 카드보다 같거나 높은 숫자를 제시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카드 상단에 표시된 별의 갯수나 카드 하단에 한자(漢子)로 적혀있는 숫자중에 자신이 유리한쪽으로 게임방법을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하면 됩니다.
숫자가 높은 카드를 많이 가졌을때 도전하면 좋습니다.
PS. 가끔씩은 게임상의 오류인지 분명히 이기는 카드를 제시해도 졌다고 나올때가 있습니다.
(minioppa님의 댓글에 의하면 7이나 Z는 1이나 2로 이길수 있다고 하네요)

3. 자신과 싸우는 수련



자신을 복제하여 자신과 싸워서 이기면 됩니다.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절반으로 나뉘게 되며 필살기는 사용을 하지 못합니다.
해당 캐릭터의 유파와 같은 한자(漢子)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거나 공격력이 높은 카드를 많이 있을때 도전하면 좋습니다.
이 수련은 한번 마치고 난 후 여인숙에 다녀와야 다시 도전 할 수 있습니다.


Z (아이템 카드 받는곳)



아이템 카드는 배틀을 마치고도 랜덤으로 얻을 수 있지만 Z 위치에 가서도 얻을수 있습니다.

 


게임 방법은 위에 그림처럼 두가지가 있지만 첫번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첫번째 방법은 위에줄과 아랫줄에 숨겨진 카드를 똑같은 그림의 카드로 찾아내는 방식이며 두번째 방법은 3단계의 숨겨진 카드를 똑같은 그림의 카드로 찾아내는 방식입니다.


하우스(?)

 
 


집모양 그림이 그려진곳에 도착하면 공략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거나 아이템을 얻을수 있습니다.


근두운



이름은 모르겠지만 근두운 그림이 그려진곳에 가시면 다른 근두운 그림이 그려진곳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물론 그곳에 가기만 한다고 이용할수 있는건 아니고 무공술 아이템 카드를 그 자리에서 사용할때 이용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기본 설명은 마치고 다음 공략부터는 게임내용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본판으로 게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메뉴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본어 해석 : 한글화팀 초록바다)

せんとう - 전투
カ-ド - 카드
にげる - 도망
バトル - 전투
いどう - 이동
つかう - 사용
せつめい - 설명
のうりょく - 능력
セ-ブ - 저장
あらすじ - 줄거리(전개, 시나리오)
やめる - 취소(그만함)
しゅぎょう - 수련
ドラゴンボ-ル - 드래곤볼
サイヤじん - 사이어인
ゼットせんし - 제트전사
シンチュウ - 성구

반응형
,